반응형

얼마 전인 2024년 4월 10일에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었죠.

선거에는 투표와 개표에 대한 인력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개표참관인 신청방법과 수당 그 외에 개표참관인이 하는 일, 꿀알바인 이유 등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개표참관인 신청방법

선거일이 있기 전에 미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www.nec.go.kr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NS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sns 열기

www.nec.go.kr

 

저는 정확히 몇 일 전에 모집한다는 이야기를 못 들어서 미리 들어가봤던 것 같아요.

때마침 아는 동생이 저희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기간제로 일한다는 소식을 듣고 물어보니

3월 16일 토요일 9시 ~ 3월 20일 수 18시 까지 한다고 하더라고요.

선거 3주 전에 공고가 나고, 추첨은 공고 마감일로부터 일주일 뒤에, 당첨 문자는 선거일 기준 7~10일 전에 나는 것 같아요.

신청은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해도 되고, 전화로 해당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전화해서 직접 신청해도 됩니다.

개표참관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배너가 뜨고요. 배너 눌러서 신청하면 됩니다.

휴대폰번호와 사는 지역 선택하면 자동으로 관할 지역 선거관리위원회 개표참관인으로 신청이 됩니다.

개표참관인

개표참관인도 일반 선거권자 / 정당 / 후보자명 으로 나눠서 뽑더라고요.

그 중 일반 선거권자는 5명을 뽑는다고 합니다. 인원은 아마 지역에 비례하지 않을까 싶어요.

지난 번 지방선거 때는 떨어졌었는데 이번 국회의원선거는 다행히 당첨이 되서 위와 같은 공문을 받았습니다.

당첨 문자는 4월 1일 월요일에 왔습니다.

2. 개표참관인이 하는 일

개표참관인은 말그대로 개표하는 것을 참관하면 됩니다.

개표참관인

저희 지역은 체육관에서 개표를 진행했는데요. 개표에서 진행절차가 있기 때문에 진행절차에 따라 구역을 정해놨더라고요.

개표참관인

개표참관석이 따로 있고 저는 일찍 와서 미리 착석했습니다.

개표 시작 18시 전, 16시 40분부터 미리 모여 간단한 교육을 진행하고요. 

개표참관인은 이렇게 개표참관이라고 표시된 조끼를 착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표참관인증도 이름과 추천자가 보이게끔 착용하고 있어야 하고요.

개표시작 18시가 되면 개표 진행상황들을 참관하면 되고, 다만 참관구역이라는 선이 있는데 선 넘어서 "참견"을 하면 안됩니다.^^

3. 개표참관인 수당

개표참관인 수당은 1일 10만원이고 식비는 7,000원입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간식은 따로 줍니다.

보통 선거는 자정 12시를 넘어가는데 자정 12시가 넘어가면 1일치 수당과 식비를 더 줍니다.

자정 12시 1분만 되어도 107,000원을 더 받는거죠.

자정 12시 30분 쯤 되어가니 그냥 가도 된다고 하셔서(오예!) 12시 30분에 퇴근했답니다. 완전 꿀알바!!

여러분들도 다음 지방선거 때 개표참관인으로 용돈 벌어가세요~~~

반응형